권장 브라우저 안내

이 웹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9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편리한 사이트 이용을 위하여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해주시기 바랍니다.

Dr.YOONCOLUMN

Dr.YOONCOLUMN

청담미소밝은치과 윤성원 원장님의 알기 쉬운 치과진료 칼럼

치아교정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미소밝은치과 작성일12-01-06 10:39 조회5,723회 댓글0건

본문

- 청담미소밝은치과 윤성원 원장님 -



치아교정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브라켓을 이용한 치아교정을 할 때에는 치아에 브라켓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교정치료중에 치석과 치태가 생기기 쉬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교정치료에는 정확한 칫솔질로 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용 칫솔, 양치용액, 워터픽과 같이 구석구석 깨끗하게 세정할 수 있도록 구강위생 청결에 주의해야 합니다. 치실 사용 역시 구강위생을 위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치아교정 중에는 치아가 시큰거릴 수 있으나 치아가 움직이면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혹 통증이 지속될 시에는 교정치료 담당하는 치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치아교정 중에는 음식도 가려서 먹어야 하는데요. 오징어, 엿, 사탕처럼 질기거나 치아에 잘 달라붙는 음식을 자주 먹으면 교정치료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치아교정이 끝난 후에도 절대 방심해서는 안 되는데요, 교정치료도 요요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치아교정이 끝난 후에도 유지장치 착용을 해서 바르게 이가 고정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 치아교정 시 주의할 점

▶ 음식물
단단한 음식, 질기거나 끈끈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 초코바, 쥐포 및 마른오징어 등의 건어물류, 캐러멜, 껌, 엿 등)

▶ 교정 장치로 인해 입술 안 뺨, 또는 혀에 상처가 날 때
교정 장치가 어떤 경우에는 입술이나 볼 안쪽에 상처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특히 처음 장치를 부착한 며칠은 더 그렇습니다. 상처 난 부위와 닿는 장치에 왁스를 붙이면, 상처가 아프지 않고 아물게 됩니다. 상처 난 부위에 오라메디 등의 연고제를 바르면 낫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교정장치를 부착한 후 3~4일 정도는 진통제를 복용하셔도 좋습니다. 3~4일이 지난 후에는 진통제를 복용하시지 않아도 통증이 사라집니다.

▶ 한쪽 철사가 찔릴 때
치료 초기에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어 철사가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치아가 움직이기 시작해 뒤쪽으로 삐죽하게 나와 입안을 찌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삐죽하게 나온 철사에 왁스를 붙여 찔리는 것을 방지한 후에 병원에 연락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철사가 빠졌을 때
치아교정 치료 초기의 가늘고, 탄성이 좋은 철사를 이용할 때 일어나기 쉽습니다. 철사가 장치에 들어가 있지 않다면, 치아는 움직이지 않으므로 바로 병원에 연락한 후에 내원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교정 장치가 탈락된 경우
치아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큰 힘이 가해졌을 경우 (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 등) 교정 장치는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탈락된 장치가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고, 만일 떨어진 장치가 움직여서 불편한 경우는 왁스를 붙여 보호하시면 됩니다. 병원에 연락하셔서 장치를 다시 부착할 약속을 잡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