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장 브라우저 안내

이 웹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9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편리한 사이트 이용을 위하여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해주시기 바랍니다.

Dr.YOONCOLUMN

Dr.YOONCOLUMN

청담미소밝은치과 윤성원 원장님의 알기 쉬운 치과진료 칼럼

수술 후 관리가 더욱 중요한 임플란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미소밝은치과 작성일12-01-09 14:48 조회5,166회 댓글0건

본문

수술 후 관리가 더욱 중요한 임플란트!!

임플란트 주변에 뼈는 2년 정도가 되어야 완전히 성숙된 뼈상태로 바뀝니다. 초기에는 약간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이며 식립시기로부터 2년간은 조심해서 음식을 씹어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치아 사이 공간이 넓으므로, 음식물이 자연치아보다 잘 끼기 때문에 임플란트 보철 주변 청결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또한 양치질에 꼼꼼히 신경을 쓰시고 부가적으로 치간 칫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상하로 받는 힘에는 강하나 좌우로 가는 힘에는 다소 약한 면이 있으므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되도록 삼가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임플란트는 정기검진이 중요한데, 보철을 올린 시기로부터 지속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은? 

■ 수술 후 24시간 동안은 입안을 세게 행구거나, 음료수 등을 드실 때 빨대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수술 후 초기 2~3주일 동안 임플란트 치유에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흡연과 음주를 금하셔야 하며, 수술 후 6주 동안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5일 동안은 유동식을 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한 쪽으로 음식을 드시는 것을 피하시고 지나치게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금하셔야 하며 깨, 딸기 등 작은 알갱이가 있는 음식을 삼가시고 칼슘이 많은 음식을 많이 드십시오. 

■ 온수욕이나 사우나, 격렬한 운동은 혈압을 증가시켜서 지혈이 늦어지거나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3일 동안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취침 시 높은 베개를 사용하시면 부종과 출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수술부위를 칫솔, 손, 혀 등으로 건드리지 마시고, 처방해 드린 가글용액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수술부위에 출혈이 계속 되면 거즈로 약 5분이상 가볍게 눌러 주세요. 만약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치과에 연락을 주십시오. 

■ 수술 후 2일 동안은 수술부위에 얼음주머니를 20분 정도 간격으로 붙였다, 떼었다를 반복해 주십시오. 수술 후 3일째부터는 따뜻한 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부기를 가라앉히고 멍을 풀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상악 시술시 코를 세게 풀거나 침을 세게 뱉지 마셔야 하며, 기침이나 재채기가 날 경우, 가능한 입을 크게 벌린 상태로 하시고 수술 후에는, 바로 누워서 쉬지 마시고 약 2시간 이상 소파에 편안하게 기댄 자세로 휴식을 취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