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장 브라우저 안내

이 웹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9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편리한 사이트 이용을 위하여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해주시기 바랍니다.

Dr.YOONCOLUMN

Dr.YOONCOLUMN

청담미소밝은치과 윤성원 원장님의 알기 쉬운 치과진료 칼럼

교정치료만으로 외모 변화가 가능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미소밝은치과 작성일15-06-03 10:31 조회5,862회 댓글0건

본문



최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치아교정치료로 외모변화를 요구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치과에서 교정치료란 '치아를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치아는 전체적인 얼굴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물로, 치아의 이동에 따라 작게는 입술부터 많게는 턱까지 위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 때문에 교정으로 인해 외모가 변화한다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니다. 다만 시기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성장 중인 청소년기에는 잘못된 치아관계를 바르게 회복시켜주는 것만으로 입술뿐만 아니라 턱 위치까지 바뀔 수 있어 교정치료만으로 외모 변화가 가능하다. 즉 작은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시켜 정상에 가까운 위치로 바꾸거나 부정교합으로 틀어진 턱뼈를 대칭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아래턱이 작은 성장기 환자 –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교합을 회복시켜 정상적인 턱 관계를 회복시켜주었다>



하지만 성장이 끝난 후 성인 환자의 경우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성장기에 턱관계를 틀어지도록 유도하는 부정교합을 제 때에 치료하지 않은 경우, 이렇게 틀어진 턱관계가 턱뼈의 비대칭적인 성장을 유도해 성장이 끝난 후에는 안면비대칭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미 비대칭적으로 성장해버린 골격은 성장이 끝난 후 다시 교정적 치료로 치열을 바로 잡아주어도 이미 비대칭적으로 굳어진 골격관계로 인해 안면비대칭이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성인의 안면비대칭 수정은 사실상 수술에 의해서면 100% 수정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틀어진 골격을 제외하더라도 틀어진 턱뼈가 안면비대칭을 유도하는 부정교합에 의한 것이라면, 이러한 치아관계를 수정해주는 것만으로 안면비대칭은 어느 정도 수정이 가능하다.




<안면비대칭을 동반한 성인 부정교합환자 –이미 심하게 틀어진 턱뼈의 모양과 길이는 변화를 시키지 못해 약간의 비대칭 및 틀어진 치아 관계는 남아있지만 턱뼈를 틀어지게 하는 교합관계를 회복시켜주는 것만으로 안면비대칭의 많은 개선을 이루었다>



선천적으로 안면비대칭으로 자라는 골격의 경우는 물론 수술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성장기시절 올바른 교정치료를 받고, 성인이 된 이후에도 이러한 부분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진다면 수술을 하지 않고도 어느 정도의 안면비대칭은 교정으로 수정될 수 있다.